호비시의 끄적끄적

실전프로젝트 1주차 회고 본문

스파르타

실전프로젝트 1주차 회고

호비시 2022. 5. 15. 05:39

2022년 4월 22일 부터 실전 프로젝트를 시작했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조금 늦게적는 1주차 회고

 

4/22 ~ 4/29

 

3주간의 MVP 구현

실전프로젝트의 기간은 총 6주(4/22 ~ 6/3)이며 앞의 3주동안은 실제 서비스의 최소기능을 구현,

뒤의 3주는 실제 유저들의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도록 했다.

 

기획

기획부터 쉽지 않았다. 개발자들끼리 브레인스토밍을 해서 이런 저런 아이디어는 많이 나왔으나 UX 디자이너 두 분께서 방향성을 잡아주는 부분들이 크게 작용하였다.

첫 아이디어는 스포를 당하는 사이트였는데, 유튜브에 영화요약(결말포함)을 해주는 채널이 많아서 빠르게 짧게 결말을 보고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사이트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에 만든 1차 기획안

하지만 이 기획은 data를 어떻게 가져올 것이며, 여러명의 유저가 하나의 작품에 대해 글을 쓸 수 있게 할 것인지, 등등 여러 문제들로 첫번째 기획은 끝이 났다.

 

두번째 투표율이 가장 높았던 생활패턴 공유 및 커스텀 기획안이다.

루틴추천 서비스의 아이덴티티는 나의생활 패턴을 선택하고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 결과(패턴의 효과?)가 나와 공유하는 사이트이다. 비슷한 서비스들과 비교하면서 우리가 가져야 할 강점들을 나열해보았는데 어플과 비교했을 때 웹 기반인 우리의 서비스가 가질 수 있는 강점은 없고 약점만 가득했다. 이렇게 두번째 기획도 끝이 났다.

 

세번째 기획안은 두번째 기획을 조금 틀어서 타겟층이 모든 유저가 아니라 부트캠프 수강생 및 학원 학생들을 타겟으로 잡아봤다. 두번째 기획안에서 강점을 가질 수 없는 부분들이 다소 상쇄 되면서 어느정도 실용성있는 기획이 나오게 되었다. 현재 항해99에서 제공하는 체크인 페이지를 리뉴얼 하는 기획이다. 매주 팀이 바뀌면 새로 카톡방, 노션, 피그마 등을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이 기획을 하게 되었다. 

 

1주차동안 기획을 하면서 이 서비스의 타겟층은 누구이며, 타겟층이 겪고 있는 문제, 서비스를 사용했을 때 얻는 효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주는 가치 등등 이런것들을 개발자들은 생각도 못하고 있던 문제들이었는데, 디자이너분들의 의견 덕분에 기획을 수월하게 수정할 수 있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