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비시의 끄적끄적

객체지향 프로그램이란 본문

Back

객체지향 프로그램이란

호비시 2022. 6. 20. 09:00

객체지향 프로그램이란

OOP(Object Oriented Programing)란 컴퓨터 프로그래밍 페러다임 중 하나로,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나온 페러다임

장점

  1. 코드 재사용성
  2. 유지보수 쉬움
  3. 대형프로젝트에 적합

단점

  1. 처리속도가 느림
  2.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음
  3.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키워드

  1. 클래스 + 인스턴스
  2. 추상화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클래스와 인스턴스란?

클래스 : 속성과 행위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것, 객체를 만들기 위한 메타정보
인스턴스(객체)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에 할당 된 것

추상화

추상화는 객체의 공통적인 속성과 기능을 추출하여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실제로 존재하는 객체들을 프로그램으로 만들기 위해 공통 특성을 파악해 필요없는 특성을 제거하는 과정을 가르킨다.

객체들은 실제 그 모습이지만, 클래스는 객체들이 어떤 특징들이 있어야 한다고 정의하는 추상화된 개념이다.

정리하면 추상화는 객체들의 공통된 특징을 파악해 정의해 놓은 설계 기법이라 할 수 있다.

캡슐화

캡슐화란 데이터와 코드의 형태를 외부로부터 알 수 없게하고, 데이터의 구조와 역할, 기능을 하나의 캡슐형태로 만드는 방법이다.

캡슐화의 중요한 목적은 변수를 private로 선언하여 데이터를 보호하고, 보호된 변수는 getter나 setter등의 메서드를 통해서만 간접적으로 접근을 허용하는 것 이다.

캡슐화를 하면 불필요한 정보를 감출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은닉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캡슐화와 정보은닉은 동일한 개념은 아니다.

상속

상속이란 기존 상위클래스에 기능을 가져와 재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새로운 하위 클래스에 새로운 기능도 추가할 수 있는 것이다.

즉, 부모가 자식에게 유전자를 물려주듯이 부모의 특징을 자식에게 모두 물려준다.

OOP에서 이를 부모 클래스, 자식 클래스라고 표현한다.

상속이 필요한 이유는 코드의 중복을 없애기 위해서다.

코드의 중복이 많아지면 개발 단계와 유지 보수에서 많은 비용이 들게 된다.

상속관계를 맺으면 자식 객체를 생성할 때 부모 클래스의 속성들을 자동으로 물려받기 때문에 자식 클래스에서 또 정의할 필요가 없다.

다형성

다형성이란 상속과 연관있는 개념으로 한 객체가 상속을 통해 기능을 확장하거나 변경하여 다른 여러형태(객체)로 재구성 되는 것을 말한다.

오버로드(Overload) 또는 오버라이드(Override)가 다형성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있고, 이것을 구현하는 걸 오버로딩(Overloading)과 오버라이딩(Overriding)이라고 한다.

오버로딩

  • 하나의 클래스 안에서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사용하지만 각 메서드마다 다른 용도로 사용되며 그 결과물도 다르게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오버라이딩

  • 하위 클래스(자식)가 상위 클래스(부모)에서 만들어진 메서드를 자신의 입맛대로 다시 재창조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다형성을 사용하면 같은 이름의 속성을 유지함으로서, 속성을 사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유지하고, 메서드 이름을 낭비하지 않는다.

API가 많아질수록 복잡성은 증가하기 때문에 다형성은 유용하며 코드 재사용성을 늘려주어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도와주는 개념이다.

'Ba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apter pattern  (0) 2022.07.29
로그인 관리 Session? JWT  (0) 2022.06.29
Docker ?  (0) 2022.06.25
git bash ec2 연결  (3) 2022.04.18
JWT  (0) 2022.04.15
Comments